김산 군수 야심작 ‘100대 공약’에서 빠져
군민과의 약속, 공염불로 그치나 염려 증폭

김산 무안군수가 야심차게 추진했던 ‘무안 푸드플랜’ 사업이 동력을 상실해가고 있다. 방향키 조차 제대로 잡지 못한채 허둥대더니 이제는 날개 짓 한번 제대로 하지 못하고 추락위기에 놓여있다. 지역경제 구조를 획기적으로 개선할 수 있겠다는 군민의 기대는 이제 상실감으로 바뀌고 있다.

이같은 우려는 지난달 22일 무안군의 민선 8기 7대 분야 100개 공약사항 보고회에서 고스란히 드러났다. 향후 무안군민의 소득과 삶의 질을 높일 수 있는 이 중차대한 사업이 100개 공약에서 빠지면서다. 그동안 김 군수가 했던 군민과의 약속이 공염불에 불과했다는 비난을 받는 이유도 이 때문이다.

올해 초 까지만 해도 김 군수는 여러차례 사업추진에 대한 확고한 의지를 표명했다. 관련 부서 역시 “순조롭게 진행중이다”며 대대적으로 보도자료까지 배포했다. “지역단위 푸드플랜 수립을 통해 지역순환형 생산, 유통, 소비 체계를 구축해 먹거리 안전성과 공공성을 확보하는 동시에 안전·영양·복지·일자리 창출 등 먹거리 정의에 힘쓰겠다”며 큰소리 쳤다. 그러던 것이 100대 공약에도 포함되지 못하는 황당한 일이 발생한 것이다. 

김 군수 의지 ‘한풀 꺾였나’ 의심 

무안군은 지난 2021년 농림축산식품부의 지역단위 푸드플랜 구축 지원 공모사업에 선정돼 사업비 1억원을 확보한뒤 주민설명회, 푸드플랜 수립 TF(행정협의회)회의, 농업관련 기관단체 설명회 등을 개최하는 등 발빠른 대처를 보여왔다.
심지어 지난 5월에는 농업관련 대표와 무안군 실과소장 등 20여명이 참석한 가운데 미래 먹거리 종합계획 수립을 위한 지역 푸드플랜 연구용역 최종보고회까지 개최했다. 

이 과정에서 김 군수는 세 차례나 공개적으로 푸드플랜 수립 추진에 대한 확고한 의지를 표명했다. 무안군 로컬푸드 출하자 대표단과의 면담에서 “자신은 의지가 확고하다”며 사업추진에 대한 강한 의욕을 나타냈다. 목포대 용역단과 행정관계자 생산자대표단과의 간담회에서도 역시 똑같은 의욕을 드러냈다. 신활력플러스 사업단과 본지와의 공동주최 토론회에 참석하여 본인의 의지가 확고함을 공개적으로 군민들에게 피력하기도 했다.

그러던 것이 민선 8기 100대 공약에서 빠진 것이다. 그것도 불과 몇 달전까지 의욕 넘치게 추진했던 것을... 물론 현장의 구체성이 부족하고 미흡하다는 지적을 받으면서까지 혈세 8천9백만원을 들여 추진한 최종보고서 역시 무용지물이 된 것은 말할 필요도 없다. 

최 모씨(무안군 현경면)는 “공약에서 빠졌다고 이 사업이 좌초됐다 단정하기는 어렵지만 김 군수의 의지가 한풀 꺾인 것으로 보인다”면서 “이처럼 중요한 사업이 왜 공약에서 제외됐는지 향후 어떻게 할 것인지에 대해 군민들에게 설명하고 양해를 구하는 것이 도리라고 생각한다”고 말했다.

무안군 ‘별도 조직 신설’ 추진의지 재천명

이처럼 군민들의 바램과는 달리 현재 무안군은 그 어느 누구도 이 사업이 왜 100대 공약에서 빠졌는지 시원하게 설명하지 못하고 있다. 

무안군 관계자는 “100대 과제에서는 빠졌지만 않겠다는 뜻은 아니다”라는 애매모호한 답변만 늘어놓고 있다. 다른 무안군 관계자는 “푸드플랜 사업이 빠졌다기보다는 농업 전반을 아우르는 워낙 광범위한 종합계획이다 보니 이를 실제 공약화하기에는 부담이 있었던 것으로 보인다”며 ‘마치 남의 집 일’처럼 말하고 있다.

김명진 무안군 신활력플러스사업단장은 “농민의 한사람으로 매우 아쉽다”면서 “무안경제의 대부분이 농업인데 무안군이 농업을 너무 소홀히 한다는 느낌을 지울 수 없다”고 말했다.

또 김단장은 “용역 결과보고서 채택이나 공약 포함여부를 떠나 당장 전담할 행정조직이 보강되고 이를 통해 용역에서 밝힌 무안군 푸드위원회가 조속히 운영됐으면 좋겠다”며 “이를 바탕으로 푸드플랜 지원센터가 만들어지고 로컬푸드 판매장과 공공급식 사업 등이 추진되는 것이 바람직해 보인다”는 의견을 피력했다.

한편 본지 취재가 시작되자 김 군수는 지난달 31일 “무안 푸드플랜에 대한 의지는 확고하다”고 재차 천명한 뒤 “무안군에도 해남군의 먹거리전략팀과 유사한 별도 행정조직을 신설하려 하며 하반기에 내년도 예산에 반영하겠다”고 밝혔다. 

‘의지는 있으나 공약으로는 안된다’는 사업을 과연 적극적으로 추진할 수 있을지 귀추가 주목된다.

저작권자 © 무안타임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