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평무사(公平無私)의 원칙은 늘 훼손당해 왔다. 너무 빈번히 겪어서 무심해졌을까? 선출직 등의 공직자가 원칙을 어기고 권한을 남용하여 각종 이권에 개입하는 짓이 횡행하고, 이를 상식처럼 받아들이는 풍토가 여전하다. 비정상을 대하는 우리의 태도부터 바뀌어야 한다.

본지가 지난달 25일 제보된 녹취록을 바탕으로 ‘김 산 무안군수, 관급사업 ‘뇌물’ 공모 정황’이라는 기사를 보도한 이후, 당사자인 현 군수의 대응은 역시나 몰염치의 수준이다. 정황이 뚜렷함에도 이에 관한 인정과 거취표명은커녕 ‘죄송하다’는 말 한마디 들려준 바 없다. 본인의 선거캠프에서 ‘허위사실’이라 대응했을 뿐이다. 참고로, 녹취록은 엄정하게 재확인을 거친 증거자료다.

이만큼 드러났으니 나머지는 스스로 밝혀주기를 기대했다. 그간의 평가처럼 ‘좀 무능하지만 사람은 괜찮다’는 말을 믿고 싶었다. 그런데 괜찮기는커녕 무책임하고 낯두꺼운 모습이다. 심복 노릇을 한 군청 간부와 측근 K씨에게 덤터기를 씌워 이 상황을 모면하려는 시도가 포착되었기 때문이다. 속된 말로 ‘몸통은 살리고 팔다리만 자르겠다’는 의도이리라.

이쯤 되면 이른바 버티기 작전인 것 같은데, 그게 가능할까. 본인은 군수직을 유지할 수 있을 때까지 버티고, 측근들이 대신 희생해주는 줄거리? 뜻대로 되지 않을 것이다. 이미 도급업체 사장이 경찰에 자진출두했으며, 참고인 조사도 진행중이다.

더욱이 올해 2월과 2019년 9월에 수의계약한 지역업체와도 부정한 거래정황이 있었음이 녹음파일로 확보된 상태다. 이 또한 화살표는 김 산 군수를 향하고 있다.

이제라도 김 군수는 본인의 혐의를 인정하고 법에 따라 책임을 져야 한다. 어떤 근거로 공천 컷오프를 당했는지조차 성찰하지 못하고, 지지율 1위를 내세워 민심을 호도한 결과가 이토록 심각하다. 선거 당시의 경쟁자들을 감싸려는 게 결코 아니다. 이래저래 주민들만 언짢고 무안의 지방자치는 구심력을 키울 가능성이 더 낮아졌다. 불행의 연속이다.

본지는 제보 시점이 선거 막바지였음에 고민을 거듭했다. 보도가 나가면 상대 후보측에서 이를 호재로 삼을 것이 빤하고, 자칫 언론의 공정성이 도마에 오를만한 상황이었다.

보도를 미루기 어려웠던 사유는 확증이 없는 ‘선거자금’설까지 파장이 복잡해진 탓이다. 추측보도는 언론의 독이다. 본지 보도의 핵심은 ‘관급사업 뇌물 공모·지시’에 관한 내용이었다. 당장은 녹취록에 드러난 김 산 군수의 혐의를 입증하는 게 초점이다. 그럼으로써 연관성의 뼈대가 드러날 수 있을 것이다. 뇌물 액수와 경로, 선거자금 사용 여부도 향후 경찰의 수사에 따라 밝혀지기를 바란다. 또한 김 군수의 경우 측근들에 의존한다는 비난이 잦았던 바, 이들의 부정·비리도 놓치지 말아야 할 것이다.

군수 본인이 빠져나갈 방도를 찾을수록 경찰의 역할이 중요하다. 본지는 경찰의 엄정·신속한 수사를 요구하며 이를 미루거나 부당한 압력에 눈치보지 않기를 거듭 촉구한다. 의혹을 남기지 말아야 한다. 지난 정부와 집권당이 민심을 잃어가면서까지 추진했던 ‘검수완박’의 효과가 무엇인지, 수사권을 가진 경찰이 얼마나 유능한지 모두가 지켜볼 때다.

저작권자 © 무안타임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