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지가 지난호에서 보도한 ‘김 산 무안군수, 관급사업 뇌물 공모 정황’ 관련 수사가 이어지고 있다. 전남경찰청 반부패경제범죄수사대에 확인해 보니 피의자들에 대한 1차조사가 이뤄졌고 6월 20일부터 2차조사가 진행될 예정이라고 한다. 관련자 소환도 앞두고 있다. 무안군수가 소환대상에 포함되는지 물었으나 구체적인 수사내용은 알려줄 수 없다고 답변했다.

보도 이후 김 군수의 측근 모 씨가 휴대폰을 바꾸고 남악에 있는 선거사무소 주변 카페의 CCTV 영상을 없애버렸다는 추가제보도 들어왔다. 이에 관해 수사 담당관은 다른 장소에서 피의자와 군수측 관계자가 접촉하는 영상을 확보했으며 이를 분석중이라고 밝혔다. 해당 영상에 자금전달 과정이 찍혔다면 불법 선거자금 수수로 파장이 커질 수 있다.  

향후 경찰의 수사과정과 방향을 지켜보겠지만, 이번 사건의 핵심은 무안군청 간부 공무원과 관급사업자 간의 뇌물거래가 아니다. 현 군수가 수의계약 업체 선정을 공모·지시한 정황이 녹취록에 담겼기 때문이다. 더욱이 중간 전달자가 업자에게 “5천만원”이라는 뇌물 액수까지 매겨 선거캠프에 전달하라고 한 내용도 또 다른 녹음파일로 확보해놓은 상태다. 

뇌물전달 경로의 종착지가 김 군수 본인이나 선거캠프였다는 사실이 입증될 경우, 무안의 지방자치는 불행의 연속선에 놓이게 될 것이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뇌물을 수수하여 불법 선거자금을 조성한 행위는 반드시 규명해야 한다. 증거를 인멸하고 처벌을 회피하기 위해 온갖 방법을 가리지 않을 테지만, 드러난 혐의가 뒤바뀌는 일은 없어야 한다.

다시금 강조하는데, 김 산 군수는 본인의 책임을 하수인에게 전가하지 말라. 지금이라도 직접 사실을 밝혀 관련 공무원들의 짐을 덜어주는 게 이치에 맞다. 이미 깨진 그릇이고 무너진 누각임을 명심하시라. 이런 꼴로 어떻게 군수직을 수행할 수 있는가. 주민에 대한 도리, 지지자들에 대한 예의에도 부합하지 않는다. 자리에 연연하여 오리발 식으로 어물쩍 넘어가려 해도 한계가 있는 법이다.

전남경찰청에 거듭 촉구한다. 좌고우면하지 않을 거라고 믿겠다. 자금추적 등 수사에 속도를 내고 투명하게 마무리하여 무안 주민들의 고민이 더 깊어지지 않도록 해 달라. 고름은 살이 될 수 없다. 지방정치의 뒷골목에서 벌어진 부정·비리는 경찰의 수사권으로 충분히 엄단할 수 있다는 선례가 남겨지기 바란다. 검찰공화국 운운하는 이 시국에, 경찰이 공정한 수사기관임을 보여줄 수 있는 좋은 기회다.

저작권자 © 무안타임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