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충식 사단법인 유스앤피플 이사장

      김충식 사단법인 유스앤피플 이사장 
      김충식 사단법인 유스앤피플 이사장 

최근에 특성화고등학교 진학과 수능 이후 대학 진로선택으로 인해 상담을 오거나 고민하는 학생들이 있다.

학생들이 고민하고, 생각한 후 적성에 맞아 미용 고등학교를 선택하고, 요리 고등학교를 선택하고, 영상미디어 제작 고등학교를 선택하였으나 선택한 결과에 대해 부모들과 갈등으로 고민하는 학생들을 만나곤 한다.

전문가가 면담하는 과정 중에 친구 따라 강남 가듯이 학교를 선택한 친구, 적성에 맞아 학교를 선택한 친구, 그냥 인문계는 공부를 너무 많이 해서 특성화고를 선택한 친구들이 있다.

어떤 친구는 특성화고등학교 영상미디어 학과를 선택했는데“옛날에 그 고등학교는 문제가 많은 친구가 다녀 진학하면 안 된다.”라고 하여 두 달 동안 어머니와 갈등한 친구가 있었다.

면담 중에도 위 학생은 고민을 많이 했었고, 이로 인해 머리가 아파 “그냥 인문계를 가버릴까!”말한 적도 있다.

오늘 만나보니 학생이 생각한 대로 영상미디어 학과를 선택했다고 한다. 이 친구는 한 달 전 면담 중에도 학교 선택에 있어서 합리적으로 생각하고 있었고, 진로 정체성도 형성되어 있었다. 그래서 어머니와 갈등을 하지 말고, 진로에 대한 많은 정보를 찾아보고, 어머니와 의사소통을 많이 해보라고 공감하고, 지지해 주었다. 

오늘 오후에 만나 물어보니 일주일 전에 생각한 대로 결정을 했다고 한다. 그리고 진로와 연관이 있는‘청소년 이야기’유튜브를 소개했더니 참여해 보겠다고 한다. 꿈과 계획이 있는 친구가 유튜브에 참여하게 되니 왠지 사단법인 유스앤피플에서 운영하는 유튜브 방송이 잘 될 것 같다.

대부분 친구 따라 진로를 선택하거나 인문계에서 공부하기가 싫어 특성화고를 선택한 친구들은 진학 후 자퇴하는 사례도 있다.
위와 같은 성공사례처럼 진로선택은 많은 정보를 통해 신중하게 선택하는 것이 필요하다.

그래서 진로를 선택할 때 필요한 정보를 제공하고자 한다.
먼저, 진로를 선택할 때는 먼저 진로탐색검사를 해 보아야 한다.

자신에 대한 이해, 직업에 대한 이해, 진로 계획, 진로 결정 등의 척도를 분석해 보고, 홀랜드 유형 중에 무엇에 해당하는 것 등을 고려해 보거나 나 자신이 앞으로 진로선택을 적절하게 탐색했는가를 평가받는 표준화 도구이다.

그리고 성격검사를 통해 성격에 맞는 직업을 점검해 보고, 이후 흥미검사를 통해 실재형, 탐구형, 예술형, 사회형, 관습형, 진취형 중에 어디에 해당하는지를 알아보고, 그다음에 기본직업 유형, 개인특성 척도의 정보를 전문가를 통해 알아본 후 이를 토대로 하여 가치관 검사, 미래전망, 급여 등을 고려해서 진로를 선택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이러한 진로검사는 초등학생용, 중학생용, 고등학생용, 일반용이 있다. 
시기에 따라 단계별 검사를 통해 진로상담을 받아보고 전문가 해석을 통해 상담을 받는 것이 중요하다.

이를 바탕으로 하여 진로 개별상담, 진로 집단상담에 참여하여 진로 정체성을 향상시켜 인문계, 특성화고등학교, 대학 학과를 선택할 때 활용하는 것이 필요하다고 하겠다.

최근, 대학생들도 중도에 학업을 포기하는 대학생이 증가하고 있다고 한다. 대학 진학을 위한 진로상담보다는 위와 같이 단계별로 재능을 발견하고, 이를 통해 진로상담을 진행하는 것이 부모로서 자녀의 미래를 위해 올바른 선택이라고 생각한다.

시군에 있는 청소년 상담복지센터와 같은 곳에 제공되고 있으니 방학 기간에 방문해서 검사와 함께 진로상담을 받아보기를 권해 드리면서 글을 마칩니다.

저작권자 © 무안타임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