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충식 사단법인 유스앤피플 이사장

      김충식 사단법인 유스앤피플 이사장 
      김충식 사단법인 유스앤피플 이사장 

방학 동안 학업적인 부담이 줄어들고, 여가 시간이 늘어나지만, 그에 상응하는 다양하고, 유익한 여가 활동의 기회가 부족합니다.

여가 시간에 무엇을 할지 스스로 결정하고, 계획할 수 있는 능력이 부족하고, 부모의 간섭이 많아 자기 주도적인 여가 활동을 하기 어렵습니다.

청소년들은 여가 시간을 주로 게임, 틱톡, 스푼, 인스타, 유튜브 등 미디어 의존적인 활동에 소비하거나, 사교육에 시간을 보내거나, 친구들과 놀거나 집에서 쉬거나 하는 등의 단순하고, 반복적인 활동에만 머물러 있습니다.

청소년시기에는 지역사랑 유튜브 활동, 취미활동, 역사체험, 기자단 활동 등과 같은 여가 시간을 통해 자신의 재능이나 취미를 발견하고, 사회적인 관계를 형성하고, 창의적이고 비판적인 사고를 키우고, 건강하고, 적극적인 태도를 갖출 기회를 얻게 됩니다.

청소년들은 여가 시간을 불법 도박과 같은 불건전하거나 위험한 활동에 투자하거나, 스트레스를 적절하게 해소하지 못하거나, 문제 행동이나 비행을 저지르는 경우도 있습니다.

위와 같은 여가선용에 대한 문제점을 해결하기 위해 부모의 역할에 대해 말씀드리겠습니다.

청소년들에게 다양하고 유익한 여가 활동의 기회를 제공하고, 그들의 관심과 욕구에 맞는 활동을 선택하고, 참여할 수 있도록 지원하는 것입니다.

자녀들의 욕구나 흥미를 모르는 부모님들은 무안군에서 운영하는 청소년상담복지센터나 남악 청소년문화의 집이나 교육지원청에서 운영하는 위센터에 방문하여 적성검사나 흥미검사를 통해 자녀의 욕구나 흥미를 객관적으로 알 수 있는 검사를 받는 것도 방법입니다. 

청소년들에게 여가 시간을 스스로 결정하고, 계획할 수 있는 능력을 키우고, 부모의 적절한 지도와 조언을 해주되, 과도한 간섭이나 강요는 자제해야 합니다. 브레인스토밍 가족회의 기법을 통해 소통하는 방법도 있습니다.

다양한 의견을 듣고, 비판하거나 평가하지 않고, 여러 아이디어를 모아 여기에서 다수 의결에 따라 선택하는 방법이 브레인스토밍 가족회의 기법입니다. 진행은 자녀들도 할 수가 있습니다. 이 가족회의 기법을 통해 스스로 결정하고, 주도적으로 선택하는 능력을 길러 주어야 합니다.

끝으로, 청소년들에게 미디어 의존적인 활동을 줄이게 하고, 사교육에 의존하지 않고, 친구들과 놀 때도 의미 있고, 건전한 활동을 할 수 있도록 지도하고 안내해야 합니다.

청소년들에게 여가 시간을 통해 자신의 재능이나 취미를 발견하고, 사회적인 관계를 형성하고, 창의적이고, 비판적인 사고를 키우고, 건강하고 적극적인 태도를 가질 수 있도록 도움을 주어야 합니다.

청소년들에게 여가 시간을 불건전하거나 위험한 활동에 투자하지 않고, 스트레스를 적절하게 해소하고, 문제 행동이나 비행을 저지르지 않도록 방학 동안 국제교류 활동, 청소년수련관이나 청소년문화의집에서 운영하는 프로그램 참여, 지역사회기관에서 운영하는 지역 역사체험, 미디어 체험 등 다양한 여가선용을 통해 비행을 예방하도록 지도해야 합니다. 

무안타임스 구독자 여러분!
방학동안 가족과 함께 자녀와 함께 여가선용을 통해 즐겁고, 행복한 시간 보내시기를 바랍니다.

저작권자 © 무안타임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