윤 대통령 전통시장 아닌 오룡초 늘봄학교 프로그램 참관
전남교육청 늘봄학교 100% 참여? 부산과 함께 '전국 1위'

지난 14일 윤석열 대통령은 오룡초 늘봄학교 프로그램에 참관했다/대통령실 제공
지난 14일 윤석열 대통령은 오룡초 늘봄학교 프로그램에 참관했다/대통령실 제공

윤석열 대통령은 14일 오후 전남도청에서 민생토론을 마친 후 신도시 오룡초를 방문해 방송댄스와 창의미술 늘봄학교 프로그램을 참관했다.

윤 대통령은 농어촌 지역이 많은 전남은 도시 지역에 비해 프로그램과 강사 확보가 어려울 텐데도 전남 지역 내 425개 모든 초등학교가 늘봄학교에 참여하고 1학년 학생의 76%가 이용한다며 늘봄학교 준비에 애쓴 교육감을 비롯한 관계자들을 격려한 것으로 확인됐다.

이날 오룡초 늘봄학교 현장 방문에는 이주호 부총리 겸 교육부 장관을 비롯해 김영록 전라남도지사, 김대중 전남교육감, 대통령실 성태윤 정책실장, 장상윤 사회수석 등이 참석했다.

그러나 전남에서 진행되는 늘봄학교의 내용을 들여다보면 윤 대통령의 바람과는 많이 다르게 나타나고 있는 것으로 밝혀졌다.

과거 방과후 수업과 돌봄수업이 이름만 늘봄학교로 바뀌었을 뿐 큰 차이는 찾을 수 없다는 것.

윤석열 대통령은 14일 오후 전남도청에서 민생토론을 마친 후 신도시 오룡초를 방문해 방송댄스와 창의미술 늘봄학교 프로그램을 참관했다. /대통령실 제공
윤석열 대통령은 14일 오후 전남도청에서 민생토론을 마친 후 신도시 오룡초를 방문해 방송댄스와 창의미술 늘봄학교 프로그램을 참관했다. /대통령실 제공

윤 대통령이 방문했던 오룡초등학교의 경우도 윤 정부의 온종일 돌봄과는 거리가 멀며 정규수업이 끝난 후 2시간 동안만 방과후 프로그램을 운영하는 것으로 확인됐다. 오후 4시 반이 되면 모든 학생이 지역사회가 운영하는 돌봄센터나 학원으로 가고 있는 실정이다.

윤 정부는 심각해진 초등 사교육 열풍을 잠재우고 국가적 차원에서 돌봄체계를 마련하기 위한 목적으로 늘봄학교를 급추진하고 있다.

하지만 이러한 정부의 의도와 달리 오룡초를 비롯한 남악 신도시 소재 모든 초등학교가 정규수업 후 두 시간만 늘봄학교(과거 방과후학교)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는 것으로 드러났다.

이에 대해 모 초등학교 관계자는 학부모들은 아이들이 하루 종일 학교에서 붙잡혀 있는 것을 원하지 않고 있다고 밝히고 방과 후 수업이 끝나면 대부분 학원으로 가고 있으며 학원에 가지 않는 학생들은 지자체에서 운영하는 돌봄센터로 간다고 덧붙였다.

이어 이 관계자는 방과후 돌봄 문제는 학교보다는 지역사회가 책임지는 방향으로 가는 게 맞다고 생각하며 윤 정부의 무리한 늘봄학교 정책이 학생들은 물론 학교의 부담만 키우고 있다고 지적했다.

전남교육청의 지시에 따라 늘봄학교 신청은 했지만 늘봄학교가 사교육 경감에 도움에 되지 않는다는 점을 꼬집은 것이다.

오룡초등학교에 방문한 윤석열 대통령/대통령실 제공
오룡초등학교에 방문한 윤석열 대통령/대통령실 제공

이와 함께 돌봄에 대한 교사와 학교의 부담증가로 인해 정규수업의 질의 떨어지고 이로 인해 근본적으로 교권 실추의 원인이 되고 있다는 지적도 잇따르고 있다.

현재 무안군은 남악 오룡 신도시에 3개의 돌봄센터를 위탁운영하고 있으며 이에 대한 학부모들의 만족도가 높다.

전교조 전남지부는 늘봄학교 운영과 관련하여 전남에 있는 40개 학교를 대상으로 설문 조사를 진행한 바 있다.

설문조사 분석 결과 늘봄기간제교사 채용 비율이 매우 낮고 40개 학교 중 31개 학교가 교사가 늘봄 행정업무를 맡고 있는 것으로 확인됐다.

프로그램 운영에서도 강사채용이 원칙임에도 불구하고 교사들이 여전히 프로그램에 투입되고 있는 현실이 드러났고 교실수업이 부족해 공간부족 문제가 제기되고 있는 것으로 드러났다.

전교조의 설문조사 내용에 따르면 늘봄학교 운영으로 교사의 피로도(업무 및 공간)가 커져 결국 공교육에 대한 신뢰도 하락의 원인이 되고 있다.

오룡초등학교에 방문한 윤석열 대통령 사진/대통령실 제공

무안교육청 한 관계자는 남악 오룡 외에 농촌 지역도 과거 방과후수업외에 늘봄학교에 참여하는 학생을 찾을 수 없다고 밝히면서 지역에서 방과후 돌봄 기능을 맡는 지역아동센터와 마을학교와의 연계를 강화해 전남에 맞는 돌봄체계를 구축해야 한다고 덧붙였다.

한편 전남교육청이 교육부의 지침에 따라 추진 중인 자율형 공립고에 대한 전남 지역 교육관계자들의 우려가 커지고 있다.

전교조 한 관계자는 자율형 공립고가 본질적으로 고등학교의 서열화로 이어질 것이고 이로 인해 교육 평등이 붕괴되고 사교육 시장은 더욱 활성화될 것이다고 말했다. 학생 수가 빠르게 급감하는데도 불구하고 교육당국이 구시대적 서열화에 집착하고 있음을 비판한 것이다.

총선 3주 전 전남은 윤석열 정권에 대한 심판 열기가 갈수록 고조되는 가운데 '우향 우 전남교육'이 도민들에게 어떻게 받아들여지고 있는지 궁금해지는 대목이다.

저작권자 © 무안타임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